넷플릭스 영화 '아웃사이드 더 와이어' 후기: '말 안듣는 AI' 영화 추가요

2021. 1. 16. 00:02영화 보는 중

넷플릭스 오리지널 영화가 새롭게 공개됐다. 마블 시네마틱 유니버스의 '팔콘'으로 우리에게 익숙한 '앤서니 매키'가 주연 + 제작한 영화 '아웃사이드 더 와이어'다.

NETFLIX, 영화 '아웃사이드 더 와이어' 포스터

넷플릭스 오리지널 영화에는 일종의 고질병이 있다. 영화 초중반부에 볼거리 왕창 넣고 뭔가 대단한 영화인 것처럼 포장을 한다. 그렇게 해서 TV 앞에 앉아 리모컨을 쥔 시청자를 초반부터 사로잡으려고 최선을 다한다. 어떻게든 끝까지 봐야 하는 극장 상영작과는 달리, 언제든지 채널을 돌려버리면 되는 OTT 서비스의 한계를 극복해보려는 방안인 것 같다. 문제는 한정된 제작비를 초중반에 몰빵 하다 보니 후반 들어서는 대부분의 영화들이 흐지부지 된다는 점이다. 이번 '아웃사이드 더 와이어'에도 이런 고질병은 또 반복된다.

 

영화의 배경은 근미래다. 지상 투입형 전투형 드론 '검프'가 상용화된 시대. 그래서 영화의 장르도 SF에 포함된다. 예고편에서는 뭔가 상당한 볼거리가 있을 것처럼 보였지만, 본편에서는 이게 전부였다. 검프를 빼고 보면 우리가 익히 봐왔던 미군이 투입된 전쟁영화다. 그나마 영화가 내세우는 차별점은 인간형 안드로이드 '리오(앤서니 매키 분)'다. 고성능 A.I를 지니고 있어 자발적으로 생각하고 판단하는, 굳이 사람의 명령이 필요 없는 지능형 안드로이드다. 거기에 싸움은 당연히 잘한다.

 

NETFLIX, 영화 '아웃사이드 더 와이어' 스틸컷

 

영화 '아웃사이드 더 와이어'는 사실상 앤서니 매키의 원톱 영화나 다름없다. 그래서 배우의 카리스마가 중요한 영화다. 앤서니 매키의 연기력에 크게 문제가 있는 건 아니지만, 의뭉스럽고 이중적인 캐릭터를 연기하는 데에는 그 능력이 매우 달리는 게 느껴진다. 극 중 리오의 대사, 행동 하나하나가 스토리에 동력을 부여해야 하는데 그러질 못한다. 리오의 사악함이 보이는 부분은 운전 중에 '씨익' 웃는 게 전부다. 그래서 영화를 보면서도 '이게 대체 무슨 영화인가', '하고 싶은 말이 무엇인가'라는 의문이 계속 든다. 마블 영화로 액션 연기에 통달했을 앤서니 마키의 활약도 그렇게까지 멋있어 보이지가 않는다. 작중 설정이 인간의 능력을 아득히 뛰어넘은 만능 안드로이드인데 '람보' 그 이상도 이하도 아니다. 

 

능수능란한 안드로이드 옆에 어리바리한 '루키'역의 '하프(댄슨 이드리스 분)'는 뭔가 중요한 역할을 할 것 같았지만 그 이상도 이하도 아니다. '곰젤리를 씹으면서 안전한 곳에서 드론을 조종해 인명을 살상하던 철없던 군인 하프. 실전에 투입돼서 눈앞에서 전쟁의 참상을 직접 확인하면서 철이 든다'가 전부다.

 


 

결말부의 반전이 있는 영화는 아니지만

하기의 포스팅부터는

약간의 스포일러를 포함하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이 영화는 '고성능 안드로이드가 사람의 말을 듣지 않는다'라는 걸로 이야기를 끌고 간다. 작중 계속 속을 알 수 없이 '핵 미사일' 발사를 위한 코드를 찾는데 열을 올리던 리오는 당연히도 사고를 친다. 이런 말 안 듣는 A.I는 멀리 갈 필요도 없이 영화 '아이 로봇', '어벤져스: 에이지 오브 울트론'에서 흔하게 사용하던 설정이다. 닳고 닳아서 식상하기 그지없다. 그런 식상함을 연출의 신선함이나 배우의 카리스마로 커버해야 하지만 영화는 그러질 못한다. 

 

NETFLIX, 영화 '아웃사이드 더 와이어' 스틸컷

'아웃사이드 더 와이어'는 전 세계에 전쟁을 몰고 다니는 천조국 미국의 자아성찰을 담은 흔한 영화 중 하나가 됐다. 문제는 연출이 딸려서 메시지가 그렇게 와 닿지 않다는 것. 메시지를 전달하는 주연배우의 역량도 딸린다. 제목을 단순 직역해보자면 '끈 풀린 위험천만한 안드로이드'를 은유한 게 아닐까 싶다. 그렇게까지 볼거리도, 의미심장한 메시지도 없는 애매모호한 그저 그런 넷플릭스 오리지널 영화가 한 편 더 추가됐다. 넷플릭스를 구독 중이고, 적당한 킬링타임용 영화를 찾는다면 보기에 나쁘지 않은 영화다. 다만, 이걸 보기 위해 넷플릭스를 결제하는 건 말리고 싶다. 

 

그래서 재밌냐? YES NOT BAD SO-SO NOT GOOD NO
'재미'의 종류 고성능 인공지능이 등장하는 SF 영화
추천 포인트 넷프릭스를 구독중이고, 킬링타임 영화를 찾는 분들에게 추천
비추 포인트 말 안 듣는 A.I 영화가 지겨운 분들에게 비추천